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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순위 올리는 5가지 핵심 방법 공유

사이트는 보통 웹사이트, 플랫폼, 블로그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오늘은 사이트 구축 후 구글 검색 결과의 상위 노출 혹은 첫 페이지에 나타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목 차》
1. 링크 트레일 배치
2. 키워드 선택과 집중
3. 메타 태그 관리
4. 모바일 최적화
5. 오프라인 위치 증명 (로컬증명)

 

 

 1. 링크 트레일 배치 (Backlink Generation) 

구글에서 웹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또 다른 방법은 웹(WWW) 곳곳에  사이트 링크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엔진 봇은 파란색 텍스트인 하이퍼 링크에 도달할 경우, 기본적으로 웹사이트로 직접 이동하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즉, 고품질의 백 링크를 얻는 한 가지 방법은 타 사이트(블로그, 커뮤니티 등)에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에 대한 콘텐츠로 이동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수많은 사용자와 구글이 내 사이트를 더 잘 찾을 수 있도록 전문성을 드러내고, 브랜드의 신뢰도를 구축하며 사이트에 다시 링크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모든 소셜 미디어 상의 프로필과 산업 또는 지역의 온라인 디렉토리에 URL을 게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링크는 잠재 고객이 나의 비즈니스 홈페이지에 편리하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내 웹사이트로 바로 유입되도록 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 이외 백링크 생성하는 또 다른 팁은 자세하게 아래 포스팅에 적어놓았습니다.

 

티스토리 백링크(Backlink) 생성하기-SEO전문가.야수스

안녕하세요. SEO 전문가 야수스 입니다. 오늘은 나의 사이트가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되는 백링크의 개념, 생성 그리고 오해에 대해서 다뤄보자 합니다. 1. 백링크 (Backlink) 개념 백링크 (Backlink)는 검

seoul-nba.tistory.com

 

 2. 키워드 선택과 집중 (Focus on Keywords)

키워드 선택은 구글에서 홈페이지를 노출하는 방법에 대한 주제에서 항상 언급됩니다. 하지만 도대체 키워드란 무엇이고 왜 관심을 가져야 할까요?

 

우수한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나와 같은 주제를 검색하기 위해  떠올리는 3 ~ 5개의 단어 구문입니다. 사람들이 검색 창에 입력하는 단어와 사이트에 입력된 용어가 대체로 일치하면 해당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상위 노출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즉, 올바른 키워드를 선택하면 구글 및 기타 검색 엔진에서의 가시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비건 열대어 사료를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구글 검색에 '가성비 좋은 열대어 사료'를 입력하는 사용자가 사이트를 클릭하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와 블로그 전반에 '열대어 사료'라는 키워드를 통합하면 특정 검색어에 대해 Google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열대어 사료'의 키워드로만 도배한다면 구글 검색 엔진 봇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럴 때 우리는 관련 키워드, 연관 키워드 등을 활용해야 합니다. '물고기 사료', '치어 사료' 물고기 먹이', 해수어 사료', '어항 사료' 등이 예가 되겠습니다. 이런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수행할 경우 Google의 첫 페이지에 웹사이트가 게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업계에서는 ‘온 페이지 SEO’ 기술 이라고 합니다.

이런 키워드 전략을 조금 더 확장하여 나의 콘텐츠가 구글에 검색되는 데 더 도움이 되는 다른 방법을 살펴볼까요? Google키워드란 때때로 위의 열대어 사료의 예시처럼 일반적인 검색어지만, 또 다른 경우에는 “오늘 비 와?”, “소고기 수비드 온도는 정확히 몇 도야?" "Google에서 내 블로그가 검색되려면 어떻게 해야 해?"와 같이 구글 검색엔진은 매우 구체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도 합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답변에 대해 최대한 연관성이 높고 올바른 방향으로 안내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관련 검색어의 의도와 일치하는 방식으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 가지 툴을 사용하는데, 그중 대표적인 툴이 1) 구글애즈, 2) 트윈워드, 3)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4) 구글 트렌드 등이 있습니다. 

 

 3. 메타 태그 관리 (Managing Metatag)

사이트 관리에서 메타 태그를 활용하는 것은 웹사이트를 구글에 노출시키기 위한 또 다른 중요한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메타 태그는 사용자에게 콘텐츠 미리보기를 제공하기 위해 구글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텍스트 조각입니다.

 

Google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보라색 글자 혹은 파란색 글자 (제목 태그 또는 SEO 제목이라고 함)와 그 아래 검은색의 짧은 문구 (메타 설명; 메타 디스크립션이라고 함)와 같은 특정 형식으로 나타나는 메타 태그가 표시됩니다. 이 두 가지 정보를 함께 묶어 우리는 ‘메타 데이터’라고 합니다. 

 

 

이 텍스트는 실제 웹사이트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나의 홈페이지 내에 있는 모든 웹 페이지에 이러한 메타 데이터가 뜰 수 있도록 명확하고 간결한 문구를 선택해서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 태그 활용은 사용자가 우리의 웹사이트를 클릭하도록 설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자체 사이트 구축이 아닌 CMS 툴을 활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해당 메타태그 관리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보통 HTML이나 CSS나 Java script를 활용하여 수정하는데, 네이버 블로그, Google의 블로그 스팟, 티스토리와 같은 경우 메타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구글에서 자동으로 첫 문장을 메타 디스크립션으로 인지하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첫 줄은 메타 디스크립션처럼 글의 간략한 설명을 두괄식으로 적어 포스팅하는 게 핵심입니다.  

 

홈페이지 전반에 걸쳐 전략적인 키워드를 메타 데이터에 포함하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이를 기반으로 구글은 특정 검색어에 대한 콘텐츠의 관련성을 판단해 구글 검색 결과에 사이트를 노출시킬 가능성을 더욱 높여 줍니다.

 

 4. 모바일 최적화 (Mobile Optimisation)

모바일 디바이스는 이제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 사실이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모바일 유저 중 어떤 사람도 스마트 폰에서 화면이 잘려 나오거나 완전히 로딩되지 않는 불완전한 이미지를 보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이 사실을 알고 있고 모바일 환경에서의 웹사이트 최적화의 유무가 사용자 만족도에 중요한 척도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 먼저 표시되는 페이지를 결정할 때 영향을 받는 요소는 그래서 사이트가 얼마나 모바일 친화적인지를 고려합니다. 즉, 웹사이트를 구글 검색엔진 최상단에 위치하는 방법을 고려할 때 모바일 브라우징에 맞는 웹사이트 최적화가 필수입니다.

 

이를 증명하는 것이 구글에서 언제부터인가 'AMP (Accelerated Mobile Page)'라는 제도를 도입했고, 구글 페이지 스피드를 측정해 주는 툴에서 PC와 모바일을 따로 구분하게 속도를 측정토록 시작했습니다. 이는 이제 Google에서 모바일도 사이트의 완성도를 볼 때 중요한 요소로 공식적으로 보겠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구글 페이지 스피드 휴대전화 항목 예시

 

웹사이트 구글 AMP적용 사이트 예시

 

예를 들어,  비타민 영양제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경우에 대해 생각해 볼까요? 이런 상황은 평상시 일반적인 브라우징 활동이라기 보단 '지금 당장 필요한' 활동에 더 가깝습니다. Google은 실제로 이러한 경험에 대한 용어를 만들었는데 이를 “마이크로 모먼트(micro moment)”라고 합니다. 마이크로 모먼트는 ‘의도가 충분히 있는 순간에서 유저가 본인의 필요를 알고, 이동하고, 행동을 하며, 구매를 하기 위해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모든 일련의 순간을 의미합니다.

이 정의를 통해 사이트의 모바일 버전에 어떤 항목이 포함되어야 할지 고민해 보세요. 예를 들어 회사 스토리와 블로그로 연결되는 홈페이지의 메뉴 옵션을 없애고 대신 제품 갤러리를 전면 중앙에 배치에 집중해 보는 것이죠. 또한 여러 입력 필드가 있는 구독 양식이 있다면 방문자가 더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답변해야 하는 질문 수를 줄여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5. 오프라인 위치 증명 (Local Existence Proof) 

Google My Busienss는 오프라인에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자영업자를 위한 단계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는  ‘지역 SEO’라는 영역이 있습니다.  Google은 사용자의 IP주소, 쿠키 정보, 위치 정보를 수집합니다. 구글은 특정 위치 검색 사용자를 가장 근접한 해당 지역의 솔루션으로 안내합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는 이런 부분에 대한 대응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지도에 표시되는 항목과 지역 패키지 (지정된 위치의 검색 상단에 표시되는 세 가지 비즈니스 옵션)에 표시되는 항목을 채우는 업체 목록의 디렉토리입니다. 키워드 외에도 구글 마이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는 것은 내 비즈니스가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양질의 결과가 될 것이라는 힌트를 구글에 제공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구글 마이미즈니스 등록 예시
  

이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업체명, 주소, 전화번호, 웹사이트, 영업시간 및 위치를 포함한 모든 관련 정보로 내 비즈니스를 신청하고 완전한 프로필을 작성해야 합니다. 


오늘 어떠셨나요? 사이트 활성화를 위해 제 블로그에 들어온 베이비 야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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