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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 활성화 : AMP 뜻, 장점, 효용성

블로거 입장에서 Google에서 밀고 있는 AMP (Accelerated Mobile Page) 정의, 장점, 그리고 효용성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Google AMP의 정의

2. Google AMP의 장점

3. 블로거들에게 AMP 실제 효과가 있나?

 


지금까지 웹사이트 모바일 페이지 속도가 Google의 검색 엔진 알고리즘과 사이트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말을 이미 들었을 것입니다. 모바일 페이지가 특히 느린 경우 AMP 버전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AMP 페이지는 모바일 순위 기준의 일부가 아니지만 향후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확실히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1. AMP의 정의

AMP는 Accelerated Mobile Page의 약자로 웹사이트와 콘텐츠의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게시 기술의 한 형태입니다.

AMP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모바일 페이지의 얇은 버전이므로 더 빠른 보기 환경을 제공합니다. 메시지 전달에 불필요한 그래픽이나 버튼이 제거되어 실제 글이나 시각적 콘텐츠가 페이지의 유일한 초점이 됩니다. AMP 페이지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도록 허용하는 일반적인 HTML 형식의 하위 집합을 사용합니다.

 


위를 살펴보면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의 링크 옆에 작은 번개 모양의 기호가 있어 모바일 페이지가 AMP 페이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AMP 페이지는 보다 깔끔한 모바일 보기 환경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비례하고 어수선하지 않아 빠른 모바일 시청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데스크톱에서 볼 수 있지만 모바일 속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기사 공유를 위한 소셜 표시줄이 없다는 것이 일반 페이지와 다른 점입니다. AMP 페이지는 이러한 유형의 문제를 최소화하고 사용자에게 보다 구체적으로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AMP의 장점

웹사이트 활성화를 위해 AMP 페이지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은 모바일 페이지용 AMP 사이트를 만들 때 경험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점입니다.

 

 

2-1. 빠른 로드 : AMP 페이지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페이지가 거의 즉시 로드되고 페이지 전체에서 더 부드러운 스크롤 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2. 가시성 증가 : 모바일 검색결과에서 Google은 이제 어떤 모바일 페이지가 AMP 페이지인지 아닌지를 보여줍니다. 검색결과에서 목록의 메타 제목 옆에 작은 번개 모양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건 사이트가 경쟁사보다 빠르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보여주기 때문에 귀하의 웹 페이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3. 유연한 레이아웃 :  AMP 페이지는 일반적인 모바일 페이지보다 훨씬 얇지만 다양한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지원합니다. 여전히 원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모바일 경험을 방해하지 않는 광고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2-4. 더 높은 순위 :  AMP 페이지가 순위의 일부라는 Google의 공식 발표는 없지만 AMP가 적용된 사이트는 느린 모바일 사이트에 비해 전체 순위가 더 높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5. 방문자 추적 분석 : 방문자 인사이트를 추적할 때 Google 태그 관리자를 통해 Google Analytics에 두 개의 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가 어떻게 또는 왜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어디에서 왔는지를 아는 것은 더 나은 사이트를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3. 블로거들에게 AMP 실제 효과가 있나?

구글링을 하다 보면, 그리고 주위에서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할 때 AMP를 적용하면 도움이 되는지? AMP가 적용된 자동광고가 효과가 있는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결론만 말씀드리면, 첫째 자체 구축형인 블로그나 사이트가 아니면 AMP를 적용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HTML로 구성된 CMS 툴인 블로그들 (예: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등)은 AMP와 사이트 구성 방식이 아예 다릅니다.  얼핏 보면 비슷하지만 페이지 구성하는 소스코드 표현 방식이 다르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일반 사용자가 티스토리와 같은 사이트 프레임워크 및 소스코드 체계를 수정할 수 없으므로, 사실상 AMP 적용은 힘들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둘째, AMP가 적용된 자동광고도 효과가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거 처럼 웹페이지 구성 자체가 AMP가 아닌 일반 HTML로 구성되어 있는데 AMP가 적용된 자동광고라고 효과가 있을 리 만무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일반 자동 및 수동 광고사용합니다 ^^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AM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이트 운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오늘도 뜻깊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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