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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서버 IP 주소/도메인 점수(평판) 관리

대부분의 비즈니스가 온라인을 통해 홍보하며 그 중 기본이 이메일 마케팅입니다. 

초보 이메일 마케터 입장에서는 한 명이라도 더 본인의 서비스를 홍보하기위해 정확한 타겟마케팅을 하는 것이 아닌 모든 회원 DB에 대해서 마케팅을 하는 경우를 꽤나 많이 확인할 수 있다. 

 

회원 DB를 관리해본 입장에서는 기본적으로 무분별한 이메일 마케팅은 스팸처리를 할 수 있기에 이를 반대 한다.

 

그런데 이거 말고도 테크니컬한 관점에서 본다면 IP 주소 평판에 대해 관리 해야하기 때문에 무분별한 이메일 마케팅을 반대할 것이다.

 

종국에는 이메일 서버를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럼 이메일 서버 IP 혹은 도메인 점수와 평판 관리에 대해 알아 보자. 

 

 

 [목차]
1. IP주소 평판과 IP점수가 이메일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2. 전용IP주소와 공유IP주소
3. 이메일 서버 IP평판 관리를 어떻게 할까요?
4. IP 점수 및 평판 관리 체크 솔루션 5가지

 

 1. IP주소 평판과 IP점수가 이메일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업계에서는 IP점수 또는 IP 평판이라고 하며, 이는 회사에서 보내는 이메일 캠페인이 수시자의 스팸필터를 통과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데 기준이 됩니다. IP점수는 수신자의 불만 및 이메일 발송 빈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메일 서버 IP의 평판 점수는 회사 이메일 서버가 신뢰할수 있는 이메일로 간주되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IP점수가 높을수록 스팸폴더나 반송되는 확률이 낮아지고 효과적으로 수신자에게 전달될 확률을 높여줍니다.

반대로 무분별한 이메일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수신률을 떨어질 것이며 홍보이메일이 스팸필터에 걸려 스팸폴더에 들어가거나, 수신거부로 인해 이메일 서버의 IP 평판은 낮아질 것입니다. 

 

종국에는 송신자 그리고 수신자 회사마다 네트워크 통신을 관리하는 솔루션 중 이메일 관리 솔루션에서 해당 이메일 서버를 불순한 이메일 서버로 인지하여 차단하거나 블락을 시켜버려 정상적인 이메일마케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IP 평판은 타사 서비스, ISP 그리고 블랙리스터 서버 전반에서 관리가 됩니다. 

 

 2. 전용 IP주소와 공유 IP주소

ㅇ IP 평판 없음 – 평판이 없는 새 IP 주소에서 대량의 이메일을 보내면 이메일이 차단되거나 정크 폴더로 라우팅될 수 있습니다. 또는 누군가 이메일을 스팸으로 신고하면 IP 주소가 즉시 차단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처음 이메일 서버를 세팅했다면 정확한 타겟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ㅇ 전용 IP 평판 대규모 이메일 발신자라면 일반적으로 발송당 가입자가 10,000명 이상임으로 전용 IP주소를 사용하여 평판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ㅇ 공유 IP 평판 – 공유 IP 주소 평판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평판이 좋은 이메일 서비스 제공업체에 계정을 등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귀하의 이메일이 올바르게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 귀하의 이메일을 다른 평판이 좋은 발신자와 혼합합니다. 물론 SPAMMER가 동일한 IP 주소에서 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허용하는 평판이 낮은 서비스를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회사에서 장기적으로 대량 이메일 마케팅을 할 계획이 있다면 공유IP보단 전용 IP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이메일 서버 IP 평판 관리를 어떻게 할까요?

이메일 서버 IP 평판을 결정하고 유지하는 데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IP 평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몇가지 공유하겠습니다. 

 

 

1) 이메일 수신자가 원할 경우 이메일 수신을 쉽게 취소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우리가 쉽게 취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이렇게하면 이메일에 대한 스팸 불만이 줄어 듭니다. 

 

2) 옵트 인 방법을 사용하거나 메일링 리스트에서 반송되는 이메일 주소를 정기적으로 제거하여 이메일 목록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반송되는 메일은 부정확한 메일주소일 확률이 높기때문에 향후 이메일링 리스트에서 제외하고 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3) 정확한 타겟을 대상으로 이메일링을 합니다. 무분별한 이메일링으로 인해 향후 소중한 잠재고객을 잃을 수 있으며 스팸, 차단, 및 신고를 당할 수 있으며 결국 이는 이메일 서버의 IP를 차단 및 블락을 하게되는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4. IP 점수 및 평판 체크 솔루션 5가지

이메일 서버 IP 평판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들이 시중에 있습니다.

대량 마케팅 캠페인에 이러한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더 건강한 이메일 마케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1) 바라쿠다센트럴 – Barracuda Networks는 Barracuda Reputation System을 통해 IP 및 도메인 평판 조회를 모두 제공합니다. 

 

2) 사이렌 IP 평판 – Cyren의 글로벌 시스템은 전송을 식별하고 추적합니다. IP 평판에 따라 주소를 지정하고 순위를 매깁니다.

 

3) Google Postmaster 도구 – Google은 보낸 사람에게 Postmaster 도구를 제공하여 Gmail로 보내는 대용량 데이터를 추적 할 수 있습니다. IP 평판, 도메인 평판, Gmail 전송 오류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4) McAfee 사이트 조회 – 도메인의 이메일 및 웹 평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5) 마이크로소프트 SNDS – Google의 Postmaster Tools와 유사하게 Microsoft는 SDNS(Smart Network Data Service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NDS가 제공하는 데이터 중에는 전송 IP의 평판, 전달하는 Microsoft 스팸 트랩 수, 스팸 불만 비율과 같은 데이터 포인트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저의 작은 지식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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