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SEO 카피라이팅 하는 방법 1편을 하고 반응이 좋아 2편을 작성하였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는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 운영에서 놓쳐서는 안 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SEO는 크게 2개 부분으로 테크니컬 SEO 그리고 마케팅 SEO로 나누어집니다. SEO 카피라이팅은 특이하게 이 두가지 개념이 모두 합쳐진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럼 SEO 카피라이팅 에 대해서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사용자 중간 이탈 방지를 위한 콘텐츠 구성
2. 관련 포스팅을 읽도록 호기심 자극
3. 흥미를 유발하는 카피라이팅 단어 팁
1. 사용자 중간 이탈 방지를 위한 콘텐츠 구성
방문자가 글을 읽다가 집중력이 떨어지고 지루해질 때, 마치 강연가가 대중들의 시선과 주의를 끌듯이 대화체로 주의를 상기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식은 옆에서 누군가 말을 걸어주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어 계속 집중해서 그 다음 문단으로 이동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내 제안은~
- 자, 이제
- 핵심만 요약한다면,
- 이런 부분이 궁금할 것입니다.
- 정말 놀라운 점은~
- 더 좋아/나빠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그러나 바로 이것이 핵심이다.
-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말씀드리면~
- 생각해 보시면~
- 반대로 좋은 소식은?
또한, 글을 읽는 중간에 집중력을 읽지 않고 계속 글을 읽어내려 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방법에는 추가적으로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해서 하나씩 적용해 보면 확실히 매력적인 글이 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1-1: 주요 문단 H태그의 활용
전체 글의 구조가 한 눈에 파악될 수 있도록 각 단락의 제목을 H2나 H3와 같은 HTML 태그를 사용해서 굵은 글씨체로 표현해 주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상단의 제목1, 제목2, 제목3 과 같은 설정만 구분해서 주어도 H태그와 동일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제목들은 전체 글의 구조가 쉽게 눈에 들어오게 하는 방법이면서, 구글이나 네이버의 검색엔진의 크롤러 봇들도 H 태그를 통해서 전체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적극 활용해야 하는 필수 방법입니다.
1-2: 적절한 이미지를 통한 시각화
실제 사람은 감각기관을 통해서 획득하는 정보의 비율은 시각 83%, 청각 12%, 촉각 3%, 후각 2%, 미각 1%라고 합니다. 즉, 정보의 80% 이상이 시각을 통해서 얻게 되므로 적절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이때 검색엔진도 사용된 이미지가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도록 이미지 SEO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내부 백링크 활용 부가 정보 제공
독자에게 흥미로운 정보를 줄 수 있는 또 다른 콘텐츠를 소개함으로써 내부 웹 사이트의 다른 콘텐츠를 연계해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링크를 제공하면 지금 읽고 있는 글에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글의 목차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면서, 해당 목차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콘텐츠 내부 링크 혹은 백링크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이 길 경우에 독자가 중간에 길을 헤맬 수 있다고 생각되면, 이와 같이 각 해당하는 부분으로 바로 건너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2. 관련 포스팅을 읽도록 호기심 자극
작성하고 있는 콘텐츠와 연관된 콘텐츠를 묶어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카테고리, 태그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카테고리와 태그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관심 있어 할만한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여 여러 개의 콘텐츠를 읽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방문자의 사이트 체류시간을 늘어나 웹사이트의 SEO 랭킹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카테고리와 태그는 내부 링크를 제공하는 효과를 제공하므로 연관된 콘텐츠를 묶어서 제공하는 콘텐츠 깔때기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카테고리와 태그를 통해 세부적인 콘텐츠와 글들을 확인하도록 하는 기능!)
검색엔진은 태그, 카테고리를 보통 단어처럼 여깁니다. 즉 사이트 랭킹에 주된 영향을 주는 랭킹 요소는 아닙니다. 그러나 좋은 태그는 방문자가 사이트에 더 많은 시간을 체류하거나 검색엔진에 더 많은 포스트를 노출시킬 수 있어 간접적으로 SEO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1: 카테고리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관련된 주제로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일반 웹 사이트에서 카테고리는 메뉴 역할을 하면서 관련된 콘텐츠를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나의 카테고리에는 최소 10개 이상의 게시물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는 없는데 카테고리의 가지 수만 많다면, 향후 에드센스 승인이다 검색엔진 클롤러 봇으로 부터 콘텐츠가 빈약하다고 판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콘텐츠의 양을 보면서 카테고리를 늘려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2-2: 태그
태그는 주로 키워드 혹은 짧은 문장을 통해 비슷한 주제의 다른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태그를 설정할 때는 해당 콘텐츠에만 있는 고유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설정하는 것이 좋으므로, 가능한 기존 태그와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명 안에서 띄어쓰기가 가능하지만, 특이하게 보통 해시(#) 기호는 붙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시태그보다 더 넓은 주제를 포괄하는 역할을 합니다. ▼
3. 흥미를 유발하는 카피라이팅 단어 팁
지난번 SEO 카피라이팅 1편에서 관심을 끌기 위한 공식으로 “Agree-Promise-Preview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이와 유사하지만, 읽는 사람으로 하면서 더 강한 공감을 얻음으로써 행동을 유발하는 카피라이팅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정리한 내용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독자의 문제에 공감하고, 저자의 능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해 주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3-1: 문제를 깨닫게 하기
독자가 인지하지 않았던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콘텐츠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문제 지적하기: 나쁜, 안 좋은, 망하는, 실패하는, 문제, 실수, 한계, 환상, 거짓말, 트러블, 폭망
- 불안하게 만들기: 무서운, 긴급, 함정, 사각지대, 위험한, 격차, 적, 손해, 꼭 알아야 할, 끝, 최후, 말로
- 궁금하게 만들기: 진짜 이유, 밝히면, 사실은, 저의, 속내, 원조, 오리진, 근원, 진실과 거짓, 주목, 밝혀진
- 집중하게 만들기: 잠깐만!, 경고!, 주의, 해라, 하지 마라, 절대, 결코, 잊어라, 안 되는, 버려야, 필요 없는
- 내 문제로 느끼게 하기: ~한, ~로 고민인, ~를 사용하는, ~를 위한, ~라고 생각하는, ~야말로, 당신께
3-2: 크레이터 능력을 보여주기
글을 쓰는 저자가 독자의 문제를 알고 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 큐레이션: 엄선, 목록, 가이드, 핸드북, 꿀팁, 매뉴얼, 힌트, 시크릿, 포인트, 비법, 원칙, 예측, 습관, 상식
- 전문성 보여주기: 떠오르는, 할 수 있는, 진단, 기술, 테크닉, 추천, 강추, 무조건, 핵심, 업계 최고, 고수
- 당신에게만 특별히: O명 한정, 지금이 기회, 환상의, 전설적인, 유일한, 당신만, 단 하나의, 회원 한정
- 감성을 자극하기: 두근두근, 마치, 처럼, 속속, 바삭바삭, 따끈따끈, 농후, 녹는, 쫀득쫀득, 술술, 실컷
- 탁월성 강조하기: 스타일, 노하우, 생각법, 선택받는, 다른, 하나뿐인, 최초의, 법칙, 존재감, 업계 1위
3-3: 문제를 해결해 주기
이 글을 읽은 독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실제로 행동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 행동하게 하기: 지금 당장, 여기로, 추신, 하기, 종료 직전, 마지막, 앞으로, 우선은, 서둘러주세요
- 시크릿 알려주기: 가르침, 조언, 배울 점, 독학, 교과서, 마스터, 레슨, 수업, 훈련소, 사관학교, 양성소
- 쉽게 따라 하게 하기: 요즘 대세, 소문난, 친숙한, 성황리에, 모두가 선택한, 가장 많이 팔린, 전 국민이
- 안심시키기: 일절, 환불, 보증, 후회하지 않을, 무조건 당첨, 노마진, 공짜로, 후불, 무료로, 비용 없이
- 기대감 갖게 하기: 드디어, 결국, 데뷔, 두 번 다시, 최적, 베스트, 제일, 가장, 만끽, 한층 더, 마음대로
과거 오프라인 생활 속에서 카피라이팅을 고민하던 시절과 요즘은 그 차원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이라는 환경 속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사용자를 자극해 클릭을 유도하는 카피라이팅이란 결코 쉬운 과정은 아닙니다.
또한 검색엔진도 만족시키고 페이지 이탈을 방지하는 SEO 카피라이팅은 더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편과 이번 편에서 제시한 카피라이팅 SEO 전략을 읽고 꾸준히 고민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찾고 바이럴 되는 그런 유의미한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오늘도 저의 작은 지식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이미지최적화가 궁금하면 ▼
'┖ ⍟ IT 여행 > 디지털_마케팅.무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B2B 플랫폼 EC21, EC plaza 비교 분석 (4) | 2024.02.25 |
---|---|
테무, 알리 강세 지속될까? (15만원 쿠폰 공유) (0) | 2024.01.28 |
국내 3대 B2B 플랫폼 비교 (tradeKorea, GobizKorea, buyKorea) (2) | 2023.03.01 |
VMI & VOI 그리고 오프라인 스토어 유통구조 (0) | 2023.02.28 |
SEO 카피라이팅 전략 1편 (블로거, 마케터를 위한) (2) | 2023.02.25 |
webp란? 사이트 이미지 최적화 기본! (3) | 2023.02.23 |
검색엔진최적화 이미지 SEO 전략 7가지 (2) | 2023.02.22 |
백링크란? 백링크 개념 및 주의사항 등 총정리 (1) | 2023.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