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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카피라이팅 전략 1편 (블로거, 마케터를 위한)

안녕하세요. 오늘은 콘텐츠의 제목 혹은 슬로건을 작성할 때 SEO를 고려해 카피라이팅을 뽑는 전략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차》

1. SEO 카피라이팅이란?

2. SEO 카피라이팅 첫 번째 성공 전략

3. SEO 카피라이팅 두 번째 성공 전략

 

 

카피(copy)란 좁은 의미에서 헤드라인과 바디카피를 가리키거나, 넓은 의미에서 시각적 표현을 포함한 광고물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가리킵니다. 카피는 광고 메시지를 창조하고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메시지의 등뼈로 카피를 어떻게 창작하느냐에 따라 설득 효과가 달라집니다. 최근에는 글이나 말로 표현한 것을 카피로 보는 협의의 개념보다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구성하는 전체적인 구성요소로 보는 광의의 개념으로 카피를 이해하려는 관점이 우세합니다. 따라서 넓은 관점으로 봤을 때 우리는 도서, 웹사이트, SNS 콘텐츠 등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다양한 카피에 노출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제 한 단계 나아가 SEO 카피라이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SEO 카피라이팅이란?

SEO 카피라이팅은 네이버와 구글 검색엔진이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읽고 만족해서 공유하게 만드는 콘텐츠 작성 방법입니다. 사람들은 좋은 콘텐츠를 만나면 클릭률이 높고, 체류시간이 길며, 댓글이 많이 달리고, SNS나 커뮤니티에 자발적으로 공유되고, 결과적으로 많은 백링크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사람들의 반응을 고객 경험 (UX, User Experience) 지수로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랭킹 순위를 결정합니다. 어렵게 검색결과페이지(SERP)에 상위에 노출되었다 하더라도 타이틀을 클릭하지 않거나, 글을 읽는 도중에 이탈한다면 성공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더 나아가 정말 만족스러웠던 콘텐츠는 그 사이트의 다른 연관 글들도 읽고 싶도록 만든다.

 

SEO 카피라이팅은 키워드 리서치와 SEO 전략을 사용하여 고객을 위한 콘텐츠로 만드는 과정을 지칭합니다. 또한 리드 전환을 최종 목표로 하며 웹사이트, 제품 상세 페이지, 이메일 및 다양한 콘텐츠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마케팅 웹사이트 운영 등 비즈니스를 위해 SEO 카피라이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콘텐츠가 타겟팅하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적격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둘째, 고객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셋째,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뉴스레터 구독과 같은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뿐만 아니라 글을 읽는 독자까지 모두 만족시키는 SEO 카피라이팅의 성공 전략 2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2. SEO 카피라이팅 성공 전략 1 : 이목을 사로잡는 타이틀 그리고 디스크립션

2-1 :  클릭을 부르는 타이틀 작성법

SEO 카피라이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글 제목(타이틀)” 짓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본문을 읽지 않고 타이틀만 읽는 사람이 5배나 더 많다. 그러므로, 80% 이상의 노력을 타이틀 작성에 기울어야 한다고 합니다.

 

타이틀 작성을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핵심 내용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전체 글의 핵심 내용을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 제목의 가장 앞부분에 유입시키려는‘타깃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한눈에 쉽게 파악되는 제목의 길이는 여섯 단어 정도가 좋다.
  • 길이는 공백을 포함해서 영문 65자, 한글 32자 내외여야 한다.
  • 간결하고 정확하게 전체 글의 핵심 내용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이트 내부에서 글들이 서로 경쟁하지 않도록 고유한 제목을 부여해야 한다.

그렇다면, 방문자가 클릭하고 싶은 제목을 짓기 위한 카피라이팅 기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1) 짧고 간단하게 핵심 요점만!

군더더기 없이 빠르게 요점을 파악할 수 있는 타이틀은 독자에게 시간 절약이라는 큰 혜택을 줍니다.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질문에 명확하게 해결책을 제시하는 타이틀을 고민해 보세요. 핵심을 꿰뚫는 타이틀은 글을 읽는 도중에도 초점을 잃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예) 백링크란? 백링크 개념 및 주의사항 등 총정리, webp란? 사이트 이미지 최적화 기본!

 

(2) 읽는 이 가 얻는 혜택을 명시하자

이 포스팅을 읽고 나서 독자가 얻게 된 이득을 나열해 보자. 이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이득이 있다면 타이틀에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목에 독자가 얻게 될 가치를 명확하게 약속해 준다면 독자는 그 게시물을 클릭함으로써 그 이득을 얻어가려 할 것이다.

예) 블로그 콘텐츠 글쓰기 요령 팁 5가지, 구글 검색 페이지 누락 문제해결 방법 공유

 

(3) 이슈성이 있는 최신 기사 및 뉴스 공유

사용자 입장에서 중요하게 여기거나 흥미를 가질만한 새 소식이 무엇인지 고민해 봅니다. 예전에 발행된 글이라 하더라도 최근의 중요한 동향을 포함하도록 업데이트해서 새롭게 발행할 수도 있고 이에 대한 본인에 대한 철학과 생각 등을 공유하면 더 좋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웹 사이트가 이슈성 사이트인지 꾸준한 지식을 공유하는 사이트인지 방향을 잡는 것이 우선이 되겠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새로운 기능이나 독자가 놓치면 안 되는 할인 혜택등도 이에 해당한다.

예) ChatGPT 뭔가요? 챗GPT로 블로그 글이 써질까?

 

(4) 질문을 통해서 호기심 유발

사람들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이라는 점을 깨닫게 해 주기 위해서 질문 형태로 타이틀을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흥미를 유발하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독자는 답을 찾기 위해서 타이틀을 클릭하고 싶게 말이죠.

예) 결정에서 호구당하지 않는 비법은? 

 

(5) 배우려고 하는 독자의 심리 자극

나의 게시글을 통해 얻는 지식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타이틀은 배움을 갈망하는 독자를 자극합니다.
이 지식을 통해서 내 생활이 어떻게 바뀌는지 그 혜택을 같이 명시하면 더 효과가 좋다.

예) 티스토리 블로그 활성화 : AMP 뜻, 장점, 효용성

 

(6) 당장 해야 할 일을 지시

독자가 혜택을 얻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직접적인 행동을 명시하면 독자는 반응한다. 다만 독자가 얻게 되는 이득과 해야 할 행동이 쉽고 직관적으로 설명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글을 읽고 그 행동을 따라 하고 싶은 의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 호텔스 닷컴 이번 주만 50% 할인코드 공개 

 

(7) 숫자나 기호 활용

타이틀에 숫자나 대괄호 등의 기호를 포함하여 얻게 되는 혜택을 돋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숫자는 한글로 작성하는 것보다 숫자로 표기할 때 더 매력적인 타이틀이 됩니다. 특별해 제공되는 혜택이나 강조하고 싶은 문구가 있을 때는 대괄호를 사용하는 것 또한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 검색엔진최적화 이미지 SEO 전략 7가지

(8) 흥미유발 형용사 활용하기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형용사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탁월한’, ‘유일한’, ‘독특한’, ‘확실한’, ‘엄청난’, ‘믿을 수 없는’과 같은 형용사는 그 자체 만으로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예) 티스토리 구글, 네이버 노출 최대화 진짜 방법-SEO전문가 야수스

 

(9) 가장 많이 알려진 타이틀 작성 공식은 아래와 같다.

– 영문 기준: 숫자+형용사+타깃 키워드+(독자의) 혜택
– 한글 기준: (독자의) 혜택+숫자+형용사+타깃 키워드

예) 구글에서 사이트가 검색되도록 하는 5가지 방법

 

2-2 :  매력적인 디스크립션 작성 

메타 디스크립션은 타이틀과 함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구글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해당 키워드를 볼드체로 하이라이트 표시해 주므로 더 높은 클릭률을 기대할 수 있다. 메타 디스크립션이 있는 경우에는 5.8% 더 많은 클릭수를 얻는다고 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의 길이는 한글 77자, 영문 160자 내에 핵심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중요한 타깃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하며, 사용자 관심을 이끌도록 콘텐츠 내용을 잘 요약해서 전달해야 합니다. 이때 다른 페이지와의 차별성을 알리고 흥미를 유발해 클릭을 유도하도록 구성하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실제 콘텐츠 내용과 관련이 깊어야 합니다. 관련성이 떨어지면 구글이 임의의 문장으로 변경할 수 있다. 행동을 촉진하는, 콜 투 액션(call to action, CTA)으로 사용자의 관심과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 예시로는 ‘얻어가세요’, ‘찾아보세요’, ‘알아보세요’, ‘배워보세요’, ‘물어보세요’, ‘받아보세요’ 등이 있습니다.

 

 3. SEO 카피라이팅 성공 전략 2 : 글 첫머리에 호기심을 자극하라

2. 글 첫머리에서 호기심을 자극

사용자가 글의 첫머리를 읽다가 10초 미만의 시간 내에 이탈해 버리면 검색엔진은 그 콘텐츠 랭킹 순위를 낮추게 된다. 그러므로 글 도입 부분에서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글 검색엔진 사용자 이탈률에 따른 노출 순위 관계

 

어떻게 글 첫머리에서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아래 APP 방법론을 살펴보겠습니다. 

Agree-Promise-Preview 방법”으로 알려진 아래 공식은 3가지 주요 역할을 하는 문장으로 구성됩니다.

 

  • 동의(Agree) →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문장으로 시작해서,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
  • 약속(Promise) → 현재 상황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 설명하며, 독자가 얻게 될 혜택을 알려준다.
  • 미리 보기(Preview) → 이 글에서 전개될 스토리와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서 계속 읽고 싶게 만든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1) 동의(Agree) : 인터넷 네트워크 속도와 IT 환경이 좋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IT를 활용해 자신을 알리고, 사업을 하고 부업을 하려고 합니다.

 

(2) 약속(Promise) : 그중 블로그는 초기 자본이 필요 없이 부담 없이 시작하기 좋은 IT를 활용한 사업입니다. 

 

(3) 미리 보기(Preview) :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블로그 활성화를 위한 핵심 성공 요소를 먼저 알아보고, 또한 성공적으로 블로그 SEO를 하기 위한 전략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글의 첫 단락에서 독자가 무엇을 얻어갈 것인지, 앞으로 어떤 내용이 전개될 것 인지 명확하게 알려줌으로써 독자의 관심을 지속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콘텐츠 포스팅에 반드시 필요한 SEO 카피라이팅 전략 일부분을 설명드렸습니다. 조만간 2편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제 작은 지식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SEO카피라이팅 성공 비법 2편이 궁금하면▼

 

SEO 카피라이팅 전략 2편 (블로거, 마케터를 위한)

안녕하세요. 지난 SEO 카피라이팅 하는 방법 1편을 하고 반응이 좋아 2편을 작성하였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는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 운영에서 놓쳐서는 안 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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