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중소, 중견기업이라면 해외수출을 위해 한번은 들어봤을 만한 국내 3대 B2B 플랫폼 트레이드코리아, 고비즈 코리아, 바이코리아 비교 분석을 하여 어떤 플랫폼을 활용해야 하는지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목차〉
1. B2B 플랫폼이란?
(what is the online B2B marketplace?)
2. 국내 3대 B2B 플랫폼 비교 분석
(Analysis of the top 3 B2B online marketplaces in Korea)
3. 글로벌에서의 국내 3대 B2B 플랫폼의 현 단계
(The current stage of the Korea's top 3 B2B marketplaces in global)
1. B2B 플랫폼이란?
B2B는 '기업 대 기업'이라는 용어의 일반적인 약어입니다. B2B(Business-to-Business) 또는 기업 대 기업은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뜻합니다. 흔히들 온라인 B2B 플랫폼이라고 한다면 tradeKorea, buykorea, gobizkorea, ec21, ecplaza 정도가 있습니다. 이런 B2B 플랫폼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장비, 재료, 화장품 등을 대량으로 도매로 기업 간(B2B)에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온라인의 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B2B와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하나의 기업이 다수의 개인을 상대하는 B2C(Business-to-Customer)가 있습니다. B2C는 흔히들 알고 있는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지마켓 등이 대표적입니다.
우리나라가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이기 때문에 정부 및 공공 비영리 단체에서 많은 돈을 투입해 B2B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위 국내 3대 B2B 플랫폼이라고 부르고, 수출을 하는 분들 그리고 수출을 시작하는 분들은 한 번쯤을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트레이드코리아, 바이코리아, 고비즈코리아가 대표적입니다. 겉으론 비슷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실상은 다르기 때문에 처음에는 저도 뭐가 다른지 파악하기 어려웠는데,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1-1. tradeKorea (트레이드코리아) : 한국무역협회(공기업 공공기관 아님, 비영리 사단 경제단체임, 특이함)에서 회원사(중소중견기업)의 해외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무역협회 자체 예산으로 만든 B2B 플랫폼. 국내 셀러보단 해외 바이어들 접속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바이어와 컨택할 수 있는 여러 기능들이 있습니다.
1-2. gobizkorea (고비즈코리아) : 중소벤처진흥공단에서 말 그대로 중소기업 진흥을 위해 만든 B2B 플랫폼으로 프런트 화면인 UI/UX에 신경을 많이 쓰며 국내 셀러들이 방문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1-3. buykorea (바이코리아) :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우리나라 기업들이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상품을 홍보하고 온라인으로 인콰이어리를 주고받아 교신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는 수출지원 플랫폼. 그러나 최근부터 코로나 기간에 사이트 구축을 잘못했는지 사이트도 제대로 안 뜨고 도메인 주소도 변경됨. 해외 이어들 대거 이탈 발생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민간 B2B 국내 플랫폼 분석이 궁금하시면 아래참고 ▼
2. 국내 3대 B2B 플랫폼 비교 분석
우선 정말 플랫폼 분석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툴들을 사용하였습니다.
(ahrefs, semrush, google pagespeed, google search consol, similarweb, screaming frog 등 활용)
전 세계 B2B 플랫폼은 당연 중국의 alibaba, DHgate, made-in-china가 Top 3입니다. 그리고 후발주자로 홍콩의 글로벌소시스(Globalsources)가 4위로 자리 잡고 있고 그다음부터 웹사이트의 활성화 정도, 일일 방문자 등은 타 B2B플랫폼들과 큰 격차는 없습니다 (대충 엇비슷합니다).
국대 3대 플랫폼의 비교를 기본적으로 했고 전 세계 4위 B2B 매칭 지원 플랫폼인 글로벌 소시스를 참고 차원으로 두었습니다. 분석표 참고 ▼
- (연식) 가장 tradekorea, buykorea, gobizkorea 중 가장 오래된 플랫폼은 gobizkorea (1996년 플랫폼 구축)입니다.
- (방문자) tradeKorea >= gobizkorea >>>> buykorea
- (글로벌인지도) tradeKorea > gobizKorea >>>>> buykorea
- (진성유저) gobizKorea > tradeKorea >>>> buykorea
- (사이트 성능) tradeKorea > gobizKorea >>>> buykorea
아직까지 장단점은 다르지만 tradeKorea와 gobizkorea는 B2B 매칭 지원 및 수출 플랫폼으로 첫 단추로 활용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국내 정보를 얻기에는 gobizkorea가 유용한 거 같고 해외바이어와의 매칭 효율성 측면에서는 tradekorea가 조금 더 나아 보입니다. 사실 도찐개찐이라 둘 다 활용하심이 좋을 거 같습니다.
국가별 사용자 참고▼
이와 반대로 코트라에서 구축한 buykorea는 구글에서 측정불가 할 정도로 이미 사이트가 망가진 거 같습니다. 도메인도 여러 개이고 글로벌 순위만 봐도 50만 등이면, 다시 쉽사리 브랜딩 하여 플랫폼을 살리기 어려워 보입니다.
엄청난 국민들의 세금을 들여 만든 거일 텐데 이젠 바이코리아는 안타깝지만 다시 살리기가 쉽지 않아보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공기업 특성상 담당자들이 똑똑한 엘리트 들이겠지만...
순환근무를 한다고 들어서 플랫폼 운영에 대해 책임의식이나, 전문 지식이 많이 떨어지는거 같다고 들은 바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 과거 상담회 및 업체별 간담회때 참가하여 담당자들의 말을 들었을 때 느꼈던 생각입니다. 좀 씁쓸하고 아쉬웠던 기억이 납니다)
3. 글로벌에서의 국내 3대 B2B 플랫폼의 현 단계
구글링을 하여 많이 나오는 B2B 플랫폼들을 싹 다 모아서 비교해 보았고, 플랫폼 순위 및 성숙도는 예상했던 바와 같습니다. 흔히 중국의 1688, 스페인의 solostocks, 미국의 grainger, partstown 그리고 인도의 IndiaMart는 주요 타깃국가가 내수 중심이라 비교분석에서 제외시켰습니다.
무언가 국내 B2B 플랫폼들은 다 거기서 거기인 느낌이라 어떤 플랫폼 하나만 집중하면 국내 진정한 탑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데, 제로썸 게임이라 누가 이 시장을 먹을지는 두고 봐야 할거 같습니다.
한국의 B2B 플랫폼이 글로벌 대기업인 알리바바나 아마존 비즈니스, DHgate를 이길 순 없을 거 같고, 고도의 마케팅과 플랫폼 서비스가 조금 더 원활하게 돌아간다면 홍콩의 글로벌 소시스 정도는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을 거 같기도 합니다.
저의 작은 지식이 여러분에게 조금 도움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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