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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링크란? 백링크 개념 및 주의사항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백링크 전반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웹사이트 및 블로그 운영시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에 항상 나오는 그 단어 '백링크'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백링크란? (What the fu** is Back-links?!)

2. 백링크가 중요한 이유

3. 백링크 진실과 거짓

4. 나의 백링크 간단 확인 방법

5. 백링크 관련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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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백링크란? (What the fu** is Back-links?!)

백링크란 (외부링크 또는 인바운드 링크라고도 불림) 한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를 언급하면서 그 사이트로 연결해 주는 링크를 말합니다. 게 말해 백링크는 ‘다른 사이트가 나를 언급해 주는 것’입니다. 사회에서도 내가 나를 칭찬하는 것보다 남이 나를 칭찬해 주는 것이 더 신뢰가 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있는 검색엔진 구글이나 네이버, 야후 등은 이 ‘백링크’를 다른 웹사이트로 신뢰를 받는 양질의 콘텐츠 지표로 생각합니다. 백링크가 많은 페이지는 SERP(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 노출 순위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2. 백링크가 중요한 이유

  1. (브랜드 인지도 상승) 앞에서 설명한거처럼 백링크는 타 웹사이트에서 나의 웹사이트로 링크를 걸어주는 것입니다. 다른 웹페이지에서 나의 웹페이지가 지속적으로 언급된다면  자연스럽게 사이트 노출은 증가하고, 나아가 브랜드 인지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구글봇 노출 상승) 구글 크롤러(Google bot)는 하이퍼링크를 활용해 웹에서 새로운 페이지를 찾습니다. 이는 콘텐츠가 검색되고, 크롤링되고, 색인이 생성되는 주요 프로세스 중 하나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링크는 구글에서 나의 콘텐츠 색인을 더 빠르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오가닉 서치 랭킹 상승) 오가닉 서치란 클릭당 과금 방식 광고를 통한 검색 결과가 아닌 검색엔진의 자연스러운 검색 결과를 말합니다. 백링크 구축은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평판이 좋은 그리고 긍정적인 웹사이트라는 평가를 내리는 기준 중 하나이기 때문에  검색엔진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백링크를 잘 관리하면 검색엔진 상위랭킹에 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웹 트래픽 상승) 백링크를 많이 확보할수록 자연스러운 비즈니스 네트워크 강화와 트래픽 상승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 좋은 게시글을 읽다가 그 출처를 가리키는 백링크를 확인하면, 해당 링크를 클릭해 작성자가 누구며 어디에 올린 포스팅인지 알아보려고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백링크를 통해 나의 블로그를 방문한 유저가 나의 콘텐츠가 마음에 들었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하거나 소셜 미디어를 팔로우하게 될 수도 있겠죠.

 3. 백링크 진실과 거짓

Q1) 돈 주고 사는 링크는 순위를 높이는 빠른 방법이다?
A1) 링크를 구매하는 것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을 직접적으로 위반하는 것이므로 이를 피해 불이익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매한 링크 수십, 수백, 수천 개에는 어떤 스팸성 링크가 있는지 일일이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Q2) 모든 nofollow 링크는 도움이 안 된다?
A2) 예전에 nofollow 링크는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SEO 종사자들은 구글이 nofollow도 검색결과 순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요 언론사는 자동으로 모든 사이트에 nofollow 속성을 적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해당 링크가 nofollow라도 충분히 유효하다는 판단입니다. 즉, 관련성이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링크는 여전히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Q3) 링크가 많을수록 순위가 반드시 높아지나?
A3) 모든 링크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서 언급한 링크와 유명 언론사에서 언급한 링크의 가중치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백링크는 양보다 질이 중요합니다.

Q4) 너무 많은 링크를 얻으면 페널티를 받는다?
A4) 언제나 그렇듯이 양보다는 질입니다. 구글에서 권장하지 않는 링크 구매 관행을 피하고 백링크 프로필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결국은 좋은 백링크가 많다면 불이익은 없습니다.

 

Q5) 링크만 언급하면 백링크인가?

A5) 모든 링크가 검색엔진에서 백링크로 인식되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엔진이 인식 가능한 백링크는 클릭 가능한 하이퍼링크여야만 합니다.

저의 블로그를 예로 들면, 하이퍼링크가 제거된 "https://seoul-nba.tistory.com"은 백링크로 간주되지 않지만 하이퍼링크가 생성된 "https://seoul-nba.tistory.com"은 백링크로 간주됩니다.
 

 4. 나의 백링크 간단 확인 방법

블로거 같은 경우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활용해 본인 블로그에 대한 백링크 현황에 대해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쟁사 웹사이트의 백링크 정보가 필요하면 셈러쉬(Semrush), Ahrefs, Linkbird 와 같은 툴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구글-서치-콘솔-백링크-확인
구글 서치콘솔 백링크/내부링크 확인

 

구글 서치콘솔 →좌측 하단 "링크"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링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외부 링크 (External links) : 나의 사이트, 블로그를 언급하는 외부 링크의 수.
  • 상위 링크 페이지 (Top linked pages) : 웹 사이트에서 해당 페이지를 가리키는 백링크가 가장 많은 페이지
  • 상위 링크 사이트 (Top linking sites) : 나의 웹 사이트에 가장 많이 링크되는 웹사이트
  • 상단 링크 텍스트 (Top linking text) : 외부 링크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링크 앵커 텍스트

 

5. 백링크 관련 용어

  • 노 팔로우 링크 (No follow link): 웹사이트나 페이지에 링크 주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검색엔진 순위에도 기여하지 않습니다. 만약 백링크를 걸어 참조하는 웹사이트의 순위가 높아지는 것을 원치 않는 경우, 노팔로우 링크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HTML 상에서 https://www.website.com” rel=”nofollow”>Text로 적용해 주면 됩니다.
  • 링크 주스 (Link juice): 이 용어는 특정 웹사이트나 페이지로 향하는 하이퍼링크 또는 백링크의 가치를 언급할 때 사용됩니다. 어떤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포스팅에서 나의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가 게시될 때 그 링크를 통해 ‘링크 주스’가 전달되고, 이는 우리가 검색엔진 순위 상위권에 오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스폰서 링크 (Sponsored link): 광고용 링크 또는 유료로 링크를 판매한 경우를 뜻합니다. 구글은 해당 링크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HTML 상에서 https://www.website.com” rel=”sponsored”>Text로 적용해주면 됩니다.
  • 사용자 생성 콘텐츠 링크 (UGC link): 사용자가 생성한 댓글과 같은 형태의 콘텐츠 내에 있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UGC는 User Generated Contents를 의미하니다. 검색 로봇에 의해 수집되지 않으며 HTML 상에서 https://www.website.com” rel=”ugc”>Text로 적용해주면 됩니다.
  • 팔로우 링크 (Do follow link): 기본적으로 모든 링크는 팔로우이므로 사용자가 노 팔로우 링크로 따로 설정하지 않는 이상 링크 주스가 전달됩니다.
  • 앵커 텍스트 또는 링크 텍스트 (Anchor text): 이 텍스트는 하이퍼링크에서 파란색으로 밑줄 쳐진, 클릭할 수 있는 텍스트를 뜻합니다. 앵커텍스트 최적화는 특정 키워드 검색 순위에서 우위를 꾀할 때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여기를 클릭하세요”라고 쓰여 있는 링크가 있다면 그 링크가 연결해 주는 페이지의 이름이나 그 페이지가 나타내는 키워드(예: “소셜미디어 관리 도구”)로 대체해야 합니다.
  • 루트 도메인 분산(Linking root domains): 도메인에서 당신의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백링크 수를 말합니다. 아무리 많은 백링크 수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백링크를 주고 있는 도메인이 모두 동일하다면 검색엔진 상위 랭킹에는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 내부 링크 (Internal Link): 어떤 페이지에서 동일한 웹사이트 내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를 내부 링크 또는 이터널 링크(Internal link)라고 합니다.
  • 저품질 링크 (Low-quality link): 스팸, 자동화 사이트로부터 받는 링크는 낮은 품질의 링크이므로 이러한 백링크들은 웹페이지 순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낮은 품질의 링크는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백링크 전반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많은 웹사이트 운영자, 디지털 마케터 그리고 블로거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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