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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콘텐츠 글쓰기 요령 팁 5가지

오늘은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스팟, 네이버 블로그) 등 모든 블로거들의 고민인 콘텐츠 작성에 대한 요령 꿀팁 5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타고난 재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지나치게 망설이거나 너무 신중해서 자신이 믿는 한계를 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꿈을 이룰때는 과감해야 합니다.
-영화감독 제임스 카메론-

<목차>

1. 잠재 및 타겟고객 정하기

2. 게시글 주제 정하기

3. 키워드 리서치 활용주제 구체화

4. 주제 더 깊이 알기

5. 이목을 사로잡는 제목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쓴다고 해서 제임스 카메룬 같은 유명감독이나 작가가 되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별한 재능이 없어도 조금 덜 신중하게 그리고 조금 더 과감하게 일단 콘텐츠 주제와 글을 써 내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운영을 통해 꾸준히 포스팅을 하다 보면 의도하지 않은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쌓을 수 있으며, 어떤 분은 브랜드를 창작하여 홍보를 하고, 검색엔진최적화(SEO)를 배울 수 있으며, 잠재 고객에 대한 이해 등 그 효과가 무궁무진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콘텐츠를 뽑고 글을 쓰는 저만의 노하우 5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잠재 및 타겟 고객 정하기

나를 위한 일상 기록용인 일기 쓰기의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면,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다루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사람에게 이런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좋을까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 나의 콘텐츠를 볼까요? 이 질문들에 답변을 명확하게 말할 수 있을 때 블로그에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평소 업무나 궁금한 것들 관심이 있던 것들을 카카오톡에 메모하는 습관이 생겼고, 그러한 것을 주제로 항상 써 내려가는 편입니다.

 

부동산 투자에 대한 비즈니스를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부동산 특정 물건지에 대한 투자 수익률, 초기 자본 등을 궁금해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 좋겠죠.

내가 선택한 분야에서 사람들이 어떤 주제에 더 깊이 관심을 가질지 잘 모르겠다고요? 그렇다면 해당 분야에서 성공한 다른 블로그의 게시물을 살펴보면서 아이디어를 얻고, 내 블로그에는 어떤 콘텐츠를 담으면 좋을지 고민해 보세요. 본인이 참고한 다른 사람의 블로그 글은 좋은 성공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다른 사람의 글을 통해 학습하는 것은 블로그 글쓰기에 좋은 첫 단추가 될 수 있습니다. 

 

 2. 게시글 주제 정하기

포스팅(게시글)의 주제를 정하는 과정에는 여러 요소가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부동산 투자 비즈니스를 다시 한번 예로 들겠습니다. 상가 투자에 관해 글을 쓰기로 결정했다면. 나쁘지 않은 시작이지만, 아직은 무언가 조금 부족한 느낌이 있습니다. 주제를 조금 더 세분화 시켜보겠습니다. 

  • 요령 및 방법 제시 유형: 상권 활성화 지역 예측을 통한 상가 투자 방법
  • 직접 엄선한 리스트 제시 유형: 수익률 좋은 상가 투자처 리스트 탑 10
  • 팁 및 조언 제시 유형: 상가 투자 시 사전 점검 해야할 사항
  • 개념 정의 유형: 지식산업센터에서 구분상가란?
  • 최신 트렌드 제시 유형: 20XX년 떠오르는 상가 투자 트렌드
  • 기업 소식 업데이트 유형: △△ 건설 00억 투자한 초호화 상가 준공 임박

 

 3. 키워드 리서치 활용 주제 구체화

블로그 게시글의 주제 방향성을 정한 후에 고민해야 할 부분은 구글과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즉, 더 많은 사람이 내 글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키워드 리서치입니다.

 

키워드 리서치는 내 블로그 포스팅이 검색 결과에 상위 노출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키워드 리서치의 대표적인 툴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구글 트렌드, 키우드 마스터, 블랙키위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서두에서는 과감하게 글을 써 내려가라고 해놓고, 또 키워드 조사?? 언제 키워드 리서치를 하냐는 말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단어를 검색창에 입력 후 관련 검색어, 유관 검색어 등을 많이 확인하고 그것을 핵심 키워드로 잡습니다. 1일 1 포스팅이 중요한 우리에게 키워드 리서치 툴을 활용할 시간이 없으니까요 ^^

 

 4. 주제 더 깊이 알기

관련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유관 검색어 등을 키워드로 잡았다면, 구글과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결과 페이지에서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검색 순위가 높은 여러 개의 콘텐츠를 살펴보면서 어떤 하위 주제를 다루었는지, 각 콘텐츠의 핵심은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이렇게 리서치해서 습득한 정보와 내가 가진 지식을 결합하면 가치 있는 블로그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5. 이목을 사로잡는 제목

겉만 보고 속을 판단하지 말라고 하지만 게시글의 겉과 속이 달라서는 안 되겠지요. 포스팅 제목만 확인해도 어떤 주제에 관한 글을 읽게 될지 어느 정도는 독자는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한 가지 더 중요한 것은 제목만 보고도 내용을 궁금하게 만들어 게시물을 클릭하게 할 흥미로운 제목을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흔히들 어그로라고 하죠 ^^?)

많은 블로그 게시물 사이에서 눈길을 사로잡는 제목을 떠올려보세요. 무언가를 생각하게 하고 제목도 좋고, 감성을 터치하는 충격을 줄 수 있는 제목도 좋습니다. 말하고자 하는 바를 직설적으로 담은 단순한 제목도 좋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잘 지은 블로그 게시물 제목의 예시를 소개합니다.


블로그 글쓰기는 과감하게 첫 시작이 중요합니다. 1일 1포스팅이라는 말이 있을수록 수많은 정보가 만들어지고 사라지는 정보의 바다속에서 하루라도 포스팅을 하지 않으면 저희의 포스팅은 정보의 바닷속에 파편처럼 묻힐 것입니다. 요즘은 AI가 자동으로 주제를 잡고 글을 써주는 자동화 방식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러한 방법은 결국 질적인 측면에 밀린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글쓰기 및 블로그 운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오늘도 따뜻한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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