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자: 야수의 심장으로

SCHD (배당펀드) 투자 위험성 총정리

이전 글에서 배당펀드 JEPI 위험성 그리고 SCHD 전반에 대해서 소개드렸습니다. 

 

배당 펀드 JEPI 위험성 정리 ▼

 

월배당 ETF JEPI 투자 안전할까? (JEPI 투자정리 및 개인고찰)

짜투리 시드를 모아서 배당받는 주식을 사고싶은데... 늘 그렇듯 충분히 공부하지 않고 덤비고 손절매 한적이 하루이틀이 아니기 때문에 야수의 심장이 많이 쪼그라 들었다. 코인이나 주식이 한

seoul-nba.tistory.com

 

배당성장펀드 SCHD 총정리 ▼

 

배당성장펀드 SCHD 정리 : 구성종목, 운용사 등

상가주, 꼬마빌딩, 대형 건물주... 고민하다가 기초부터 해야될거 같아서 단독 상가부터 구분상가까지 손품, 발품 팔아가며 경험치를 쌓고있었다. 매월 들어오는 상가 월세 그리고 요즘같이 금

seoul-nba.tistory.com

 

오늘은 배당 ETF SCHD 투자시 위험은 없는지

우리가 SCHD에 투자 하기전 무엇을 고려해야하는지 등 리스크 관리에 대해서 다루어 볼까합니다.

그럼 같이 알아보시죠~

 

[목차 : SCHD 리스크에 대하여]
1. 찰스슈왑의 부도 혹은 파산
2. 타 종목 대비 상대적인 저성장 가능성
3. 고려되지 않은 배당성향
4. 단순한 구성종목

 

SCHD-투자-위험

 

 1. 찰스슈왑의 부도 및 파산

찰스 슈왑 파산하면 내가 투자한 SCHD 는 어떻게 되는거야??? 라는 궁금증이 최근에 생겼습니다. 

 

최근 실리콘밸리 은행 (SVB) 파산은 대중에게 적지않은 충격을 주었습니다.

찰스슈왑은 증권 중개 회사입니다. 찰스슈왑이라고 흔들리지 않을 수 있을까요?

금리인상으로 찰스 슈왑 또한 흔들리고 있었고 ‘23년 하반기에 위기설이 돌았습니다.

 

찰스슈왑-파산-부도

 

주가는 38일 이후 25% 이상이 하락하였습니다. 과연 위기설이 나올 만큼의 하락입니다.

 

이에 대한 찰스 슈왑의 입장은

당연히 찰스 슈왑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CFO인 피터 크로포드는 "현금 1000억 달러(130 조원)를 보유하고 있고,

기타 다른 단기금융을 통해 3000억 달러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이후 끝없이 불거지는 소문에 "1년간 예금을 거의 다 잃어도 채권의 이자와 차입, CD 발행 등으로 운영에 문제가 없다" 라며 강하게 반발했고 CEO인 월트 베팅어도 유동성이 충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우려로 인해 찰스슈왑 주가는 20222월 고점 대비 42% 하락했습니다. (불안하다....ㄷㄷ 42%라니요..)

 

저의 생각 및 대응 방안은

첫째, 찰스 슈왑의 시총은 100 빌리언 달러, 130 조 원이 넘는 돈 입니다만,

이들이 운용하는 금액은 무려.... 7조 달러!,

우리 돈 거의 1경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9000 조 원이 넘어가는 돈인데, 가늠할 수 없는 돈입니다.

 

 

사실 고작(?) 몇십 조원 손해 본 것으로 9 천 조원을 운용하는 회사가 위기라고 언급이 되어야 하는지

여러모로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만...

 

이런 회사가 망한다면 이미 세계경제 붕괴 수준이라고 생각하고 예금이 아닌 이상 어떤 투자를 했든 리스크 관리가 쉽지 않을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찰스슈왑은 개인적으로 실리콘밸리 은행과는 급이 다릅니다.

 

둘째, 찰스슈왑이 망하면 SCHD ETF 상장폐지될까?

결론부터 말씀드린다면 '그렇지 않다'입니다.

결국 자산운용사가 파산하더라도 ETF는 파산하지 않고 두 가지로 귀결됩니다.

청산하던지, 계속 운용하던지 결정하게 되는데 청산이 되더라도 당시의 금액으로 주주에게 다 돌려주게 되어있습니다.

 

왜냐하면 ETF가 투자하는 자산은 자산운용사가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독립된 신탁업자인 은행이 보관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산운용사가 망하더라도 투자자는 ETF의 가치만큼 투자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평균매입가에 따라 손익이 발생할 수는 있겠지만, 개별 종목의 상장폐지처럼 보유 자산이 휴지조각이 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결국 우리가 보유한 SCHD에 대해선 그다지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그 건 차치하고, 우리의 ETF는 안전하다는 것이 안심이 됩니다.

 

 2. SCHD는 상대적으로 타 종목 대비 저성장 가능성 존재

투자는 어찌되었던 최고의 수익률을 내기위해 항상 고민하고 그 상황에 맞게 종목을 고르고 상품을 고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2번째 소제목을 어렵게 적었지만 늘 그렇듯 SCHD가 만능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CHD로 10%의 수익률을 보는데, 다른 종목들이 모두 20%오르면 SCHD에 투자한것이 오히려 손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은 2013년부터 8~9년 동안 엄청난 상승장이었습니다.

201110월에 출시된 SCHD는 이런 마켓 사이클의 혜택을 제대로 누렸던 것입니다.

상승장의 혜택을 기반으로 좋은 실적을 보였던 SCHD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마켓 사이클에 따라 투자수익률이 악화될 가능성 역시 존재합니다.

 

SCHD 주가 예측

 

 

SCHD 성과에 매력을 느낀다면 또 추가로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2001년부터 10년간 성과를 보면 미국 주식이 신흥국 주식보다 낮았습니다.

당시 SCHD의 성과를 추적해보는 방법은 기초지수나 유사 지수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것인데

하지만 아쉽게도 다우존스 미국 배당 100 지수는 20118월부터 등장했습니다.

그래서 다우존스 미국 배당 100 지수와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면서 장기 데이터가 존재하는 다우존스 미국배당관련지수(Dow Jones U.S. Select Dividend)를 보면,

 

이 기간 성과를 보면 미국 S&P500 TR(Total Return·재투자)이 연 3.0%, 다우존스 배당성장이 5.2% 수익률을 보인 반면,

한국 주식은 12.0%, 중국 주식은 9.1% 상승했습니다.

만약 미국의 향후 10년 성과가 이처럼 신흥국 대비 낮은 모습을 보인다면 SCHD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은 배신당할 수 있다. 일정 부분 분산투자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상승만을 목적으로 한다면 굳이 SCHD를 할 필요가 없다.

SCHD배당’+‘성장’ 2가지가 합쳐져 있으며 배당 재투자라는 복리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염두할 필요는 있지만 크게 리스크가 될거같진 않습니다.

 

 3. 배당성향은 고려하지 않는 SCHD

SCHD가 인기 있는 이유는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기 때문입니다.

'20년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도 배당금을 약 18%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배당성장이 미래에도 유지될 수 있는지는 다른 문제입니다.

 

물론 SCHD의 알고리즘이 우수하지만,

배당성향이나 자사주 매입 같은 변수를 고려하지 못한다는 헛점도 있습니다.

 

 

배당성향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영업이익의 증가 없이 배당성향만 무리하게 늘린 종목들에 투자될 수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 같은 경우는 유용한 배당성장 방식이지만 안타깝게도 SCHD는 자사주 매입으로 주주 환원을 하는 종목들을 골라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배당성장에 있어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다우존스 배당 100 지수에 편입되기 위해서는 10년 연속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것이 배당금을 인상했다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배당금의 증액이 ETF 포함 조건에 포함된 VIG, DGRW, DGRO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SCHD에 투자한다면 배당금이 성장하지 못할 리스크를 염두해야 합니다.

 

 

 4. 단순한 구성종목

SCHD는 부채가 적으면서 현금흐름이 우수하며 자기자본이익률이 높고 배당률도 예적금 이상을 제공하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금이 거의 증가하지 않더라도 주가가 떨어진다면 배당수익률은 올라가기 때문에 SCHD의 구성종목을 볼 때는 "이 종목을 왜...굳이 넣었지?" 라는 생각을 갖게 되는 종목이 여러 개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IBM의 경우 어닝에 대한 전망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주가는 내려가게 되지만 배당률이 되려 올라가 SCHD 내에서 높은 비중을 유지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SCHD 찬양을 하여서,

우리가 고려해야할 위험요소는 무었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SCHD를 투자할때 여러 가지 포트폴리오로 구성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아보이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후 포스팅에서는 SCHD와 추가적으로 무엇을 같이 가져가면 좋은지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라고,

모두 성투 하세요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