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T 여행

티스토리 스킨 추천 비교 (100만번 고민 후 나의 결론은?)

티스토리를 과거에 했었고, 올해 다시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원래 애초에 IT 쪽에 관심이 많았고 현업 종사자라 큰 틀에서 프로세스와 알고리즘은 모두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믿고 있었고 과거에는 스킨은 대충 눈에 예쁜 걸 골라서 했는데, 이게 하다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는 첫 단추 (스킨 선정)부터 중요한 걸 깨달았습니다^^.

 

이번에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인강도 듣고, 책도 많이 읽으며, 정말 100만번 1000만 번 고민하여 티스토리 oooo 스킨을 최종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승리하리!)


〈목차〉

1. 티스토리 유료 스킨 vs 무료 스킨

2. 무료스킨 비교 (오디세이 vs 북클럽 vs 왓에버)

3. 나의 결론 및 추천 스킨 (속도, 에드센스 광고, UI/UX 등 )

 

티스토리-스킨-추천-비교-오디세이스킨-북클럽-왓에버

 

 1. 티스토리 유료 스킨 vs 무료 스킨

티스토리 스킨 유형에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1. 유료스킨, 2. 무료스킨, 3. 나눔 스킨, 4. 직접 스킨 제작 사용)

 

  • 유료스킨 : 스킨 배포자가 수익을 목적으로 스킨 제작후 사용자들에게 일부 사용료를 받고 판매하는 스킨
  • 무료스킨 : 티스토리에서 지정하여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킨 (왓에버, 북클럽, 오디세이, 포트폴리오 등 이 있음)
  • 나눔스킨 : CSS/HTML을 다룰 줄 아는 능력자가 비영리 목적으로 스킨 제작 후 무료 배포하는 스킨
  • 직접 스킨 제작 사용 : 코딩 및 퍼블리싱을 할 줄 아는 IT능력자가 자기 사용 목적에 스킨 제작 후 사용

 

블로그가 누군가로부터 좌지우지되지 않도록 타인에 의한 의존성은 낮추고 안정성은 높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몇 만~몇 십원을 주고 구매하는 유료스킨이 무료스킨보다 더 값어치가 있는지 개인적으로 잘 모르겠습니다. 일각에서는 무료스킨이 미완성적인 부분도 있고, 불필요한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불완성적인 부분이 있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구글링을 하여 HTML, CSS를 조금만 수정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무료스킨들의 큰 틀을 다 짜여있어, 거기서 본인의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차 결론은 "유료스킨 vs 무료스킨 vs 나눔스킨 vs 직접 스킨 제작"에서 무료스킨이 1순위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유료 vs 무료 스킨 비교 분석〉

  유료스킨 무료스킨 나눔스킨 직접 스킨 제작
장점 1. UI/UX가 깔끔하다.

2. 스킨 선택지가 다양함

3. 정말 잘 만들어진 스킨은 속도/성능 우수함

4. 지속적인 업데이트, 패치로 트렌디한 스킨 유지 가능
1. 무료임 

2. 티스토리에서 대외적으로 지정한 몇안되는 스킨들이라 우선 안정성 확보된 스킨임

3. 티스토리 측에서 지속적인 업데이트 진행
1. 스킨 선택지 다양함

2. 정말 좋은 스킨도 무료 사용 가능
1. 본인 입맛대로 스킨 제작가능 (UI/UX, 성능, 기능 등)
단점 1. 유료임 (보통 5만원~)

2. 스킨 배포자에게 의존적이라 패치 및 업데이트 안하면 나중에 스킨 노후화 가능있음

3. 대부분 생각보다 무료스킨과 성능/속도에서 크리티컬한 차이는 없음
1. 스킨 선택지가 제한적

2. 불필요한 기능들이 있음
1. 스킨 배포자에게 의존적이라 오류 발생 시 해결책 없음

2. 스킨 배포자가 지속적인 업데이트 없을 시 스킨 노후화 가능성 있음

3. 향후 유료화 가능성
1. 시간 필요

2. 지식 필요

3. 귀찮음

 

 2. 무료 스킨 비교 (오디세이 vs 북클럽 vs 왓에버)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무료스킨은 총 10개가 있습니다. 

(1. Odyssey = 오딧세이 or 오디세이, 2. Poster = 포스터, 3. Whatever = 왓에버, 4. Letter = 레터, 5. Portfolio = 포트폴리오, 6. Book Club = 북클럽, 7. Magazine = 매거진, 8. #1 = 1번, 9. #2 = 2번, 10. Square = 스퀘어)

 

여기서 매거진, 1번, 2번, 스퀘어 스킨은 아~주 오래부터 제공하던 back to the basic 스킨이라 좀 올드한 스킨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이들 추천도 하지 않아서 고려대상에서 애초에 제외하였습니다.

 

수많은 인강과 스킨 소스, 티스토리 가이드 서적들을 보고 나니 대부분 북클럽 혹은 왓에버 그리고 오디세이 순서로 선택지가 줄어들었습니다. (실제 많이들 추천하고 심플하고 처음 시작할 때 부담 없이 시작하기 좋은 스킨이라고 여겨지는 거 같았습니다.)

 

먼저,  3가지 스킨의 성능과 속도 무엇이 우수한지 등에 대한 고려는 필요가 없을 거 같았습니다. 실제로 Google Pagespeed를 돌렸을 때 수치의 상이함은 있지만, 그 작은 수치로 블로그 방문자나, 블로거 입장에서 느끼는 차이는 크게 체감하기 힘들다는 게 제 결론입니다. 그리고 3가지 모두 반응형이고 목록광고를 지원하여 이 부분도 크게 고려대상이 아니었습니다. 

2-1. 블로거 브랜딩 : 향후 블로그 및 블로거 본인에 대한 컨셉 및 브랜딩 효과를 주고싶다면 오디세이 스킨이 가장 좋아보였습니다. 사이드 배너 측에 블로그 컨셉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게 해당 섹션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티스토리 오디세이 스킨 vs 북클럽 스킨 vs 왓에서 스킨 비교
티스토리 오디세이 스킨 vs 북클럽 스킨 vs 왓에서 스킨 비교

 

2-2. 구글 에드센스 효과 : 본문 상단의 광고가 가장 효율적인 건 모두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사이드바 배너 광고를 달고 싶을 때, 할 수 있냐, 없냐의 차이는 큰 거 같았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고민했을 때, 왓에버는 오디세이나 북클럽 스킨에 비해 광고 구좌 하나가 부족했습니다. 그리고 명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왓에버 스킨의 경우 구글 광고 클릭률이 다른 스킨에 비해 낮은 경향을 띈다는 카더라~ 통신이 있습니다. (구글 광고 배치 전략이 궁금하면 ▼)

 

 

티스토리 광고 배치 전략 - 수익 극대화 4가지 방법

티스토리 수익 극대화를 위한 광고 배치 전략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 목차 》 1.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와 수동광고 둘 중 무엇을 선택? 2. 수익 효과가 좋은 구글 광고 종류 3. 상단

seoul-nba.tistory.com

 

2-3. 최신 스킨 유무 : 최신성이 중요한 요소는 아니지만, 굳이 고른다면 가장 최근 스킨을 고르고 싶었고, 3가지 스킨 중 오디세이 스킨이 가장 최신 스킨인 것을 알아서 이런 부분에서는 오디세이 스킨이 선택지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가 되었습니다

 

〈오디세이 vs 북클럽 vs 왓에버 스킨 비교 〉

  오디세이 스킨 (Odyssey) 북클럽 스킨 (Book Club) 왓에버 스킨 (Whatever)
특징
1. 사이드바 유무 (있음)

2. UI/UX  감각적 (프로필  강조)

3. 스킨이 비교적 무거움

4. 가장 최근 배포한 무료스킨

1. 사이드바 유무 (있음)

2. UI/UX  감각적 (단, 프로필 강조 없음)

3. 스킨이 비교적 무거움

4. 대중적인 스킨
1. 사이드바 유무 (없음)

2. 구글 에드센스 효율성 떨어짐

3. UI/UX 단순하고 심플함

4. 스킨이 비교적 가벼움 
공통점 1. 반응형

2. 목록광고 지원 

3. 스킨 자체가 소스코드 양과 튜닝 정도와 별개로 스킨 성능/속도 측면에서는 큰 차이는 없음
    (Google Page Speed기준) 

  

 3. 나의 결론 및 추천 스킨(속도, 에드센스 광고 UI/UX 등)

이번 포스팅을 천천히 읽어본 분은 짐작하시겠지만, 저의 최종 결론은 오디세이 스킨으로 선택하였습니다. 

 

  • (UI/UX 및 최신 트렌디) 오디세이 스킨과 북클럽 스킨이 우수
  • (성능 및 속도) 오디세이, 북클럽, 왓에버 큰 차이 없음
  • (브랜딩 효과) 오디세이 스킨이 우수
  • (Goolge 에드센스 효율) 오디세이 스킨과 북클럽 스킨이 우수

 

물론 오디세이 스킨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들이 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인기글, 최신글 순서, 글목록 이미지가 좌측 정렬이 아닌 우측 정렬인 부분, 글자 간격 등 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CSS 및 HTML 수정으로 대부분 해결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속도/성능 부분에서 유료스킨보다 효율성이 좋게 수정하려면 이 부분은 조금 공부가 필요해 보이는데,  테스트 후 추후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스킨은 한번 정하면 향후 수정 및 변경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블로그 첫 세팅들 부터 메타태그들도 새롭게 정해주어야 하고, 스킨 옵션들도 재설정 (RSS, sitemap 등) 해주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첫 시작이 중요하니, 스킨 선택에 제 작은 지식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스킨 변경 시 백업은 필수인거 아시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홍보에 필수인 "SEO 카피라이팅"이 궁금하면 아래 확인하세용

 

SEO 카피라이팅 전략 1편 (블로거, 마케터를 위한)

안녕하세요. 오늘은 콘텐츠의 제목 혹은 슬로건을 작성할 때 SEO를 고려해 카피라이팅을 뽑는 전략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차》 SEO 카피라이팅이란? SEO 카피라이팅 첫 번째 성

seoul-nba.tistory.com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