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T 여행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vs 구글 블로거 (100번 고민한 나의 선택?)

"티스토리" 라는 블로그 툴을 선택하기는 사실 쉽지 않았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 조금만 고민해 보신 분이라면 워드프레스부터 구글의 블로거(Blogger)까지 너무 다양했기 때문입니다. 약간 완벽주의 성향이 있어 첫 단추부터 잘 끼어야 된다는 생각으로 하나씩 비교 분석해보았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 블로그 서비스 선택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스킨 한번 고르면 바꾸기 어려운거 알고 계시죠?

여러가지 정보 취합 및 개인적으로 많은 시간을 들여 고민하여 스킨 추천 드리니

스킨 고르셔야한다면 아래 포스팅 꼭 참고하세요

 

티스토리 스킨 추천 및 비교 (100만번 고민 후 나의 결론은?)

티스토리를 과거에 했었고, 올해 다시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원래 애초에 IT 쪽에 관심이 많았고 현업 종사자라 큰 틀에서 프로세스와 알고리즘은 모두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믿고

seoul-nba.tistory.com


〈목차〉

1. 블로그 소개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2. 블로그 장단점 비교 (Naver Blog vs Tistory vs Google Blogger)

3. 100번 고민한 나의 결론 

 

네이버-블로그-티스토리-구글-블로거-blogger-naver-tistory-wordpress-워드프레스-비교-추천-장단점

 

 1. 블로그 소개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각 블로그 툴들을 소개하기 앞서 워드프레스(Wordpress)나 윅스(wix) 대해서도 많이들 들어보셨을거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나 윅스의 경우 기본적으로 서버세팅 부터 도메인 구매 및 관리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초기 진입 장벽이 높다고 판단하여 애초에 비교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1-1. 네이버 블로그 : 다들 아시는 거처럼 대한민국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03년 10월에 처음 서비스를 개시하였고, 그 당시에는 '페이퍼'라는 이름이었습니다. 지금은 국민 검색엔진답게 많은 분들이 블로그 한다고하면 네이버 블로그를 떠 올릴 정도로 한국의 대표 블로그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1-2. 티스토리 : 블로그에 대해 조금 관심있는 분이라면, 티스토리에 대해서 들어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06년 5월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태터앤컴퍼니(TNC)가 함께 공동운영을 시작했고, 서비스 시작 약 1년 만에 모든 서비스 운영 권한이 다음커뮤니케이션으로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국민 메신져 카카오에 의해 다음이 인수되면서 이제는 카카오 계열의 대표 블로그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1-3. 구글 블로거 : 구글이 1999년부터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원래는 파이라 랩스라는 곳에서 만들었지만, '03년 2월에 구글에 의해 합병되었습니다. 현재는 구글에 의해 호스팅되고 있고,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 (구글 플러스 등)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대표 블로그 서비스 이지만 해외에서도 해당 블로그 서비스에 대해 장점 및 영향력 등에 관해 의견이 분분한 것이 현재의 실정입니다

 

 2. 블로그 장단점 비교 (Naver Blog vs Tistory vs Google Blogger)

다양한 책들, 인강, 그리고 다른 분들의 의견들을 종합해서 아래 표에 간단 정리해 놓았습니다. 

 

각 블로그 서비스마다 장단점이 명확해 본인의 포지션에 맞게 블로그 선택을 해야하는거 같았습니다. 

 

Type 1. 예쁘고 멋진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  맛집, 체험 후기 그리고 원고료 작성에 자신이 있다. IT 지식이 조금 부족한 문돌이다!

  ▶ 당신은 네이버 블로그에 적합한 사람입니다.

 

Type 2. 돌아다니고, 사진찍는 것, 남에 의해 나의 블로그 콘텐츠가 결정되는 게 싫다. IT 혹은 디지털마케팅에 조금 관심이 있다. 단기 결투 보다 장기전 결투가 좋다. 꾸준하다. 카카오 이모티콘 좋아한다!

  ▶ 당신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합한 사람입니다.

 

Type 3. 한국의 콘텐츠를 해외에 알리고 싶다. 영어 롸이팅에 어느 정도 능숙하다. 구글을 좋아한다. 구글 주식을 가지고 있다!

  ▶당신은 구글 블로거 블로그에 적합한 사람입니다.

 

〈Naver Blog vs Tistory vs Google Blogger 비교 분석표〉

  네이버 블로그 (Naver Blog) 티스토리 (Tistory) 구글 블로거 (Blogger)
장점
1. 네이버 검색 노출 쉬움

2. 쉬운 관리 기능 및 가이드

3. 스킨의 다양성 

4. 맛집, 여행, 체험 후기 등 비교적 적합

5. 본인 사업 홍보 효과에 적합

6. 주변에 네이버 블로그 운영/정보/서적이 많음


1. 스킨 HTML, CSS 편집 가능

2. 구글 에드센스 연동 가능

3. 구글 SEO 적용 가능

4. 다음 (DAUM) 검색 노출 쉬움

5. 카카오 애드핏 광고 연동 가능

6. 기술성 정보 등에 비교적 적합

1. 구글 SEO 적용 가능

2. 해외 접속 속도 빠름

3. 구글 에드센스 연동 가능

4. 구글의 다양한 기능 연동 가능

5. 스킨 HTML, CSS 편집 가능

6. 저품질 블로그 위험 적음
단점 1. 디지털 광고 수익 낮음 (네이버 광고만 연동할 수 있고, 구글 애드센스는 연동 불가)

2. 블로그 자체 HTML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제공하는 스킨대로 사용해야해 , 자유도 떨어짐)

3. 네이버 저품질 블로그 위험 존재

4. 해외 접속 속도 느림

5. 검색엔진 본연의 알고리즘이 구글보다 많이 약함 (C-Rank 알고리즘 사용)

1. 네이버 상위 노출이 쉽지 않음

2. 해외 접속 속도 느림

3. 네이버 광고 연동 불가

4. 다음 저품질 위험 존재

5. IT에 대한 어느정도 이해가 있어야 해서 주변 서적, 정보 들이 상대적으로 부족
1. 네이버 검색 노출 매우 어려움

2. 구글에서 큰 영향력 있는 서비스는 아니라서 구글에서 힘을 주는 서비스가 아님

3. 스킨 및 UI/UX 매우 심플

4. 내수보단 해외용 블로그 서비스라 관련 서적, 정보 등이 부족함

 

 3. 100번 고민한 나의 결론

우선 결론부터 말하면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처음부터 예측했듯이 저는  '티스토리'로 결정했습니다.

위에서 약간 장난스럽게 비유를 했지만, 저는 티스토리에 적합한 유형입니다.

 

우선 IT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 어느 정도는 자신도 있었고, 이왕이면 저에게도 그리고 남에게도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꾸준하게 무언가가 쌓여 그게 성과로 이어지는 걸 좋아합니다. 이 때문에 저 스스로 만족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성하고 구글 에드센스를 연동하여 점차 방문자가 많아지면 결국에는 그러한 행동들이 구글 광고 수익 증대와 연결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사실상 문제가 많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에 친화적인 콘텐츠 그리고 광고성, 협찬성 콘텐츠들이 난무하기 때문에 이건 열심히 콘텐츠를 생성한 사람이 자신의 글을 노출할 기회가 적다고 생각했습니다. "약간 1회성 콘텐츠?을 네이버에서 미뤄주는구나" 라는 그런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네이버가 의도하든 안하든 이 부분은 검색엔진 알고리즘 자체의 문제이기 때문에 개선되는데는 꽤나 시간이 걸릴거 같았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에 어느 정도 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저 스스로 공부도 하면서 다음, 구글 등 검색엔진최적화 기법을 실제로 제 블로그에 적용을 시켜보고 싶었습니다.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어떤 블로그를 선택하던 그 분야에 고수가 있기 마련이고, 꾸준히만 하다면 모두 좋은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첫 단추'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많은 분들이 제 글을 읽고 저와 같은 시간낭비를 하지 않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잘해보고 싶다면? ▼

- 티스토리 rss 설정 최적화

- 구글 광고 최적화 배치 전략

- 이미지 노출을 제대로 하기

- 카피라이팅 (글감, 제목) 제대로 뽑기

 

loading